나라 별 항공모함 비교 및 한국형 항공모함 방향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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세계 국방력 5위인 대한민국 해군도 항공모함을 도입하려 하는데요. 경항모에서 최근 중형항모 도입으로 체급을 높이려 하고 있습니다. 항공모함의 종류와 이륙 방식 및 특징을 정리하였으며 군사강국들이 보유하고 있는 대표적인 항공모함들의 제원들을 정리해 보았습니다.
항공모함 종류
- 대형항모
- 만재배수량 7만 톤급 이상
- 항공기 50여 대 이상을 탑재한 항공모함
- 캐터펄트 이륙 방식
- 중형항모
- 만재배수량 4만 톤 ~ 7만 톤급
- 항공기 30 ~ 50대 탑재
- 스키점프 이륙방식
- 보통 중형항모 이상부터 정규항모로 분류
- 경항모
- 만재배수량 4만 톤 미만
- 항공기 20 ~ 30대 탑재
- 수직 이착륙 방식
항공기 이륙방식
- 캐터펄트 방식 :
- 사출 방식으로 갑판 하부에 증기 또는 전기방식의 사출장치가 있어, 항공기를 새총처럼 날려버리는 방식
- 증기식 캐터펄트 : 미국 니미츠급, 프랑스 샤를 드골 급
- 전기식 캐터펄트 : 미국 제럴드 R. 포드급
- 착함 장치인 어레스팅 와이어 필요
- 장점 : 항공기의 무장량이 많고 작전반경이 넓다.
- 단점 : 갑판 하부에 캐터펄트를 설치할 공간이 필요하고 상당한 설치비용과 유지비용이 발생
- 스키점프 방식 :
- 이륙 갑판 끝 부분이 약 12 ~ 18도 높아 항공기의 제트엔진이 위에서 아래 방향으로 추진하게 되면서 항공기의 양력을 극대화하여 이륙하는 방식입니다.
- 착함 방식에는 중국의 산둥이나 러시아의 쿠즈네초프의 어레스팅 와이어 방식과 영국의 퀸 엘리자베스의 수직 착함하는 방식도 있습니다.
- 장점 : 캐터펄트에 소요되는 비용이 발생하지 않고 함 내부 적재공간도 넓어진다.
- 단점 : 캐터펄트 방식에 비해 항공기의 무장량이 다소 줄고 작전반경도 좁아진다.
- 수직 이륙, 수직 착함 방식
- 경항공모함에서 사용하는 방식으로 F-35B를 이용하여 수직 이륙하고 수직 착륙하는 방식입니다.
- 미국의 와스프급, 아메리카급 강습상륙함이나 일본의 이즈모급 항모도 이와 같은 수직 이착륙하는 방식을 채택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.
- 장점 : 규모가 작은 항공모함에서 운영하는 방식인 만큼 비용적 장점이 극대화된 방식
- 단점 : 운용할 수 있는 전투기가 제한적이며 전투기의 가격이 비싸다. 또한 스키점프 방식과 비교하여 전투기의 무장량 + 작전반경도 줄어들게 되어 제한적으로 사용할 수밖에 없음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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항공모함 제원 비교
▣ 소티 : 항공기가 항공모함에서 얼마나 출격하고 착륙하는지를 말합니다. 즉 일 소티는 하루 24시간 중에 몇 번을 전투기가 출격했는지를 말하므로 항공모함의 위력을 비교할 때 표준적인 기준
▣ 각 국의 항공모함은 가장 최근에 취역한 함을 기준으로 함
구분 | 미국 | 영국 | 중국 | 러시아 | |
함명 | 제럴드 R. 포드 | 퀸 엘리자베스 | 002형 산둥 | 어드미럴 쿠즈네초프 | |
취역 | 2017년 | 2017년 | 2019년 | 1990년 | |
만재 배수량 | 102,000 ton | 70,600 ton | 70,000 ton | 61,000 ton | |
길이 | 337m | 280m | 315m | 305m | |
선폭 | 41 ~ 78m | 39 ~ 73m | 35 ~ 75m | 35 ~ 70m | |
동력 | 기관 | A1B 원자로 2기 | MT30 가스터빈 2기 | 증기터빈 4기 | 증기터빈 4기 |
발전 | 원자로 발전기 2기 | 디젤 발전기 4기 | 디젤 발전기 6기 | 디젤 발전기 6기 | |
최대 속도 | 31노트 | 28노트 | 31노트 | 32노트 | |
승조원 | 4,300명 | 2,700명 | 2,700명 | 2,000명 | |
건조비 | 130억 달러 | 35억 달러 | 30억 달러 | - | |
무장 | 근접방어 | 12.7mm 중기관총 4문 mk.15 팰렁스 3문 |
mk.2 30mm 기관포 4문 mk.15 팰렁스 3문 M134 미니건 6문 |
H/PJ-11 CIWS 3문 | AK-630 30mm 8문 |
미사일 | 8연장 mk29발사기 2기 21연장 mk49발사기 2기 |
- | 10연장 HQ-10 3기 | 9M330 대공 128셀 P-700그라니트 SM-233 대함 12셀 |
|
항공기 | 최대 탑재 | 80기 | 60기 | 44기 | 41기 |
전폭기 | F/A-18 E/F 슈퍼호넷 F-35C 라이트닝2 |
F-35B 라이트닝2 | J-15 | SU-33 플랭커D MIG-29K |
|
전자전기 | E/A-18G 그라울러 | - | J015D | - | |
헬리콥터 | MH-60R 시호크 | AW 159 와일드캣 | Z-9(대잠) | KA-27(대잠) | |
수송기 | C-2 그레이하운드 CMV-22B 오스프리 |
AW101 멀린 HM.1 | - | - | |
조기경보기 | E-2D 호크아이 | AW101 멀린 CROWNEST | Z-18 | KA-31 | |
레이더 |
통합 | AN/SPY-3 X Band + AN/SPY-4 S Band | BAE 1046형 PESA | 346A형 S Band | 스카이 워치 다기능 레이더 |
3차원 탐색 | AN/SPS-67 AN/SPQ-9B |
BAE 997형 대공/수상 | 382형 레이더 | MR-710 프레갓-MR 3차원 레이더 MR-320M 토파즈 2차원 레이더 |
|
일(24시간) 소티 | 230~270 | 110 | 20 | 10~20 | |
이착륙 방식 | 이륙방식 | EMALS(전기식) 캐터펄트 4기 |
스키점프 방식 | 스키점프 방식 | 스키점프 방식 |
착륙방식 | 어레스팅 와이어 | 수직 착륙 | 어레스팅 와이어 | 어레스팅 와이어 |
- 4척 모두 정규항모지만 미국의 제럴드 포드 외에는 모두 스키점프 방식입니다. 이는 캐터펄트 기술력도 부족하지만 유지비용 또한 만만치 않아 대다수 나라들이 스키점프 방식을 고수하고 있는 상황입니다.
- 하지만 제럴드 포드급의 EMALS 캐터펄트 또한 잦은 고장이 발생하여 캐터펄트 기술력에 최고인 미국조차 애먹고 있는 상황입니다.
한국형 항공모함 방향
- 한국형 항공모함은 중형항모급 이상으로 추진해야 됩니다. 곧 중국의 003 푸젠함이 배치됩니다. 푸젠함은 10만 톤급의 대형항모로 미국의 항모전단보다는 한수 아래라고 평가받겠지만, 우리나라에게는 엄청난 압박이 될 것입니다. 중국은 대만을 통일하고 동북아 해상권을 독차지하려는 계획인데요. 특히 요즘 이슈가 되고 있는 서해 7광구 에너지개발을 위해서라도 해군력 증강은 필수일 것입니다.
- 한국의 중형항모는 캐터펄트 방식 또는 스키점프 방식을 채택해야 됩니다. 캐터펄트는 연구, 제작에 많은 비용이 발생하지만 그 어느 방식보다 많은 무장과 넓은 작전반경을 소화할 수 있어, 어려운 길이더라도 전략적 극대화를 위해 중형항모에 캐터펄트를 장착함이 최선일 것이라고 생각됩니다.
- 그리고 최근 반가운 소식이 들려왔습니다. KF-21N 함재기용 연구용역 결과에서 2030년까지 전략화할 수 있다는 결론이 내려져 한국형 중형항모 추진에 한걸음 나아갔는데요. 계속된 가격인상과 안전 품질이상 문제로 골칫덩어리인 F-35B 보단 우리 국산 전투기를 개발하고 제작하여 국방경쟁력을 높이는게 더 많은 장점이 있다고 보입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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